이재명 대통령, 동포간담회 인사말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한 이재명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뉴욕의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에서 첫 기조연설을 통해 ‘민주 대한민국’ 복귀를 선언한다.

이 대통령은 한국시간 23일 밤늦게 또는 24일 새벽 예정된 연설에서 12·3 비상계엄 사태 극복을 공식화하며 한국 민주주의의 성숙도를 강조할 계획이다. 이는 국제사회 신뢰를 제고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또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국제 공조를 당부하고 북한에 대화를 촉구하는 평화 메시지를 발신할 것으로 보인다.

연설 후 이 대통령은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하고 프랑스, 이탈리아, 우즈베키스탄, 체코, 폴란드 정상들과 양자회담을 진행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공식 회담은 없으나, 약식 접촉 가능성은 열어둔 상태다.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 일반토의 주요 일정

이재명 대통령은 미국 뉴욕 방문 이틀째인 23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다자외교 무대인 유엔총회에서 첫 기조연설에 나선다.

이 대통령은 한국시간으로 이날 밤늦게 또는 24일 새벽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조연설에서 '민주 대한민국'의 복귀를 선언할 예정이다.사진=연합뉴스


오는 24일에는 한국 정상 최초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UN Security Council) 공개 토의를 주재한다.

이어 다음날인 25일 미국 월가 금융계 인사 및 한국 기업인들과 만나 투자 유치 행사를 진행한 뒤 귀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