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행정안전부/연합뉴스


행정안전부는 연말정산 기간 국민 편의를 위해 정부24 누리집에 제증명 발급 전용창구를 마련한다.

행정안전부는 11일 오는 12일부터 30일까지 정부24 누리집에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 전용창구를 개설한다고 밝혔다.

전용창구를 이용하면 국민 누구나 주민등록등본,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장애인증명서, 대학교 재학증명서 등 5종 증명서를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연말정산 기간 접속자가 일시에 몰릴 가능성에 대비해 별도 전용창구를 운영하며 접속 폭주 시 순번 대기 표시 기능을 적용하는 등 서비스 안정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전용창구는 회원가입 없이 공동·금융인증서, 간편인증, 모바일 신분증 등 다양한 인증수단으로 이용 가능하다.

특히 올해는 로그인 화면을 개편하고 모바일 신분증에 삼성월렛 등 민간 앱 6종을 추가해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행정안전부는 정부24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이용 방법과 자주 묻는 말(FAQ)을 안내하고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을 통해서도 서비스를 홍보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정부24를 통한 제증명서 발급은 수수료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며 “민원 발급 대행 수수료를 받는 민간 사이트도 있는 만큼 발급 시 반드시 정부24 누리집인지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